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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장 피아제: 발달심리학의 거장

by HIGH_LIGHT 2024. 6. 25.

 

장 피아제(Jean Piaget, 1896년 8월 9일 - 1980년 9월 16일)는 스위스의 아주 유명한 철학자이자 자연과학자, 발달심리학자로, 어린이의 학습 과정을 연구한 인지발달이론과 그의 인식론적 관점인 "발생적 인식론"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1955년, 장 피아제는 제네바에 발생적 인식론 국제 센터를 설립하고 1980년까지 발생적 인식론 국제 센터에서 지도적 위치를 차지했습니다. 에른스트 폰 글라저스펠트는 피아제를 "구성주의 인식론의 위대한 선구자"로 평가했습니다.

 

초기 생애와 교육

장 피아제는 1896년 8월 9일 스위스의 프랑스어 사용 지역인 뇌샤텔에서 태어났습니다. 장 피아제의 아버지 아르투어 피아제는 뇌샤텔 대학교의 중세 문학 교수였습니다. 장 피아제는 생물학과 자연 세계에 깊은 관심을 가진 조숙한 아이였으며, 특히 연체동물에 흥미를 보였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에 이미 몇 가지 논문을 발표할 정도로 학문적 재능이 뛰어났습니다. 장 피아제의 과학적 연구는 어린 나이인 약 10살 때부터 시작되었고, 1907년에는 알비노 참새에 대한 소논문을 발표하는 등 어린 시절 부터 연구와 논문에 특출난 재능을 발휘하기도 하였습니다.

 

초기 학문 활동

장 피아제는 뇌샤텔 대학교에서 자연과학 박사 학위를 수여 받은 후, 잠시 취리히에 머물며 취리히 대학교에서 공부했습니다. 이 시기에 장 피아제는 철학 논문 두 편을 출판했으나, 나중엔 스스로 이를 미숙한 저작이라고 평가절하했습니다. 이 시기에는 심리학에 대한 관심이 싹트기 시작했으며, 정신분석학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파리에서의 연구

장 피아제는 이후 프랑스 파리로 이주하여 알프레드 비네가 운영하는 학교에서 많은 수의 아이들을 가르쳤습니다. 비네의 지능 검사 방법을 사용하면서 피아제는 자신이 가르치는 모든 어린이들이 특정 질문에 시종일관하게 틀린 답을 내놓는 패턴을 발견했습니다. 장 피아제는 어린이들의 실수가 나이대별로 일관된 패턴을 보인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를 통해 인지발달 단계 이론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결혼

1923년, 장 피아제는 자신의 학생이었던 발렌틴 샤트네와 결혼하여 세 명의 아이를 두었습니다. 장 피아제는 결혼 후에도 1929년부터 1968년까지 꾸준하게 제네바의 국제 교육국에서 국장으로 활동하며, 매년 "IBE회의"와 "공교육 국제 회의"에 참여하며 자신의 교육 철학을 회의에서 강력하게 피력했습니다.

인지 발달 이론

발달 단계

장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 발달 과정을 네 가지 주요 단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로 나누었습니다. 이 단계들은 각각의 시기에 아동이 현실을 이해하는 방식을 나타냅니다.

  1. 감각운동기 (출생 ~ 2세): 이 단계에서는 감각과 운동 기술을 통해 세계를 탐색하며, 대상의 영속성을 습득합니다.
  2. 전조작기 (2세 ~ 7세): 이 단계에서는 마술적 사고가 우세해지고, 언어와 상징적 사고가 발달합니다.
  3. 구체적 조작기 (7세 ~ 11세): 이 단계에서는 보존 개념을 습득하고, 유목포함, 서열화, 분류화와 같은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집니다.
  4. 형식적 조작기 (11세 이후): 이 단계에서는 추상적이고 이성적인 사고가 발달합니다.

발달 과정

장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 발달이 순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습니다. 아동은 행동을 통해 대상을 조직하고, 행동의 특성과 효과를 인식하며, 이를 통해 행동의 원리와 효과를 통합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반영적 추상화라고 불리며, 아동이 새로운 수준의 지식과 통찰에 도달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경험적 추상화는 아동이 대상의 특징을 인식하는 과정으로, 반영적 추상화와 함께 인지 발달을 이끌어갑니다.

장 피아제의 연구는 아동이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고 이를 통해 복잡한 행동과 대상을 이해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아동은 더욱 복잡한 도식을 인지하고, 이전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단계로 나아갑니다.

수량 보존 실험

장 피아제의 유명한 연구 중 하나는 생후 2년 6개월에서 4년 6개월 사이의 어린이의 수량 보존 능력을 다룬 연구입니다. 그는 다양한 나이의 아이들에게 같은 양의 M&M 초콜릿을 다른 형태로 배치하여 주었고, 아이들이 이 M&M 초콜릿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관찰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생후 2년 6개월에서 4년 6개월 사이의 어린이들은 같은 양의 다르게 배치 된 M&M 초콜릿 수량을 다르게 인식하는 등 수량 보존 개념이 다른 나이의 아동들에 비해 많이 부족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지각 전략에 대한 지나친 의존으로 인한 일시적 해결 능력 상실을 시사했습니다.

발생적 인식론

장 피아제는 지식, 그 중에서도 특히 과학적 지식을 그 사회적 근원인 역사와 개념의 심리적 기원에서 설명하려는 발생적 인식론을 제안했습니다. 이는 지식의 형성과 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중요한 이론으로, 피아제의 인식론적 연구는 현대 교육학과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결론

장 피아제는 인지 발달과 인식론 연구로 학계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그의 이론은 아동의 인지 발달 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하며, 아동이 어떻게 세계를 이해하고 판단하며 지식을 구성하는지를 밝혀냈습니다. 장 피아제의 연구는 현대 교육학과 심리학에서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장 피아제 의 발달 이론과 인식론은 앞으로도 많은 연구와 논의의 중심이 될 것입니다.